노무정보

비상장기업 배당정책 회사 절세 방법의 하나!

비즈업 성공 지원단 2021. 12. 24. 10:38

 

안녕하세요. 세금을 낸다는 것은 국민의 사 대 의무 중 하나입니다. 또한, 대한민국에서 기업을 운영해도 반드시 내야 하는 세금은 내야 하는 것이 정답입니다. 다만, 반드시 내야 하는 세금은 내는 것이 옳은 일이지만, 내지 않아도 되는 세금은 내지 않는 것이 회사의 이익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매출을 많이 올려서 기업이 이익을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출을 줄이는 것도 회사의 이익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중 하나가 세금을 줄이는 절세 전략입니다. 법인에 있어서 절세할 방법의 하나가 배당정책입니다. 이익잉여금을 회사에 쌓아놓게 되면 잘못하면 세금 폭탄을 맞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늘은 비상장기업 배당정책에 관하여 포스팅하겠습니다.


 

배당이란 기업이 영업활동을 통해 벌어들인 이익 중 일부를 해당 기업의
주식으로 보유하고 있는 주주들에게 소유 지분에 따라 나눠주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배당을 소유와 경영이 분리된 주식회사에서 소유주가 이익금을 회수하는 주요 방법이자 절세를 위한 효과적인 도구이므로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배당은 소유와 경영이 분리된 법인회사에서 소유주가 이익금을 회수하는 주요 방법이자 절세를 위한 효과적인 도구이므로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배당을 활용하면 법인 CEO의 소득을 분산할 수 있고 추후에 고율의 상속세도 피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배당정책을 수립하여 체계적으로 실행하는 경우 절세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 급여나 상여로만 법인자금을 개인화하는 것보다 
분리과세가 가능한 배당을 활용하면 절세효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지분설계를 통해 소득 분산이 가능하게 되고, 이를 통해 배우자나 자녀의 소득출처를 명확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업승계와 상속플랜으로 연결이 가능하며 가지급금의 해결책으로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배당정책은 비상장주식의 주가 관리 기능도 수행할 수 있으며 정관에
중간배당에 관련 내용을 명시한 후에 이사회 결의를 거치면 배당가능이익
내에서 중간배당도 가능하여 정기배당 외에 1회 더 배당이 가능할 도 있습니다. 

배당정책은 다양하며 차등배당 플랜, 중간배당 플랜, STEP-UP 배당 플랜, 명의신탁해지 배당 등 다양하며 회사의 사정에 따라서 필요한 경우 배당정책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특히 명의신탁해지 배당의 경우 여려가지 이유로 차명 주식이 있을 때 이용하면 좋습니다. 


 

비상장기업 배당정책이 목적은 다양합니다. 

먼저 법인자금 회수가 가능하며, 가업승계를 위하여 배당을 통하여 자금확보를 하는 등의 사전준비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속 및 증여세, 양도소득세 등 절세 전략으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이외에도 비상장기업의 주가 관리를 위해서도 활용할 수 있으며, 대표의 경영 리스크 분산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주주들의 배당압력을 해소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배당정책을 활용한 사례를 간단하게 들어보면 가업승계 전 소액주주의 지분 정리와 자녀, 손자들 명의로 주식 이동을 희망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배당정책은 대표이사가 보유한 주식 일부를 비과세 안의 범위에서 손주에게 증여한 이후 자녀들과 손주들의 주식 양수대금은 차등배당으로 해결할 수가 있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반드시 주식 가치평가를 통해 시가 산정 후 주식양수도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또 다른 세금을 내야 하는 이유가 될 수도 있습니다. 

 

 

매매당사자의 관계가 특수관계자 여부에 따라 적합한 범위 내 주식 가격 인하를
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방법을 활용하면 조금 더 저렴하게 주식을 증여할 수 있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반드시 증여세, 양도세, 차등배당 소득세 신고하고 납부해야 합니다. 이 모든 것을 사업주가 하기에는 조금 벅차므로 법인컨설팅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비상장기업 배당정책 역시 회사의 내부사정에 따라 모든 기업이 다를 수 있습니다. 

큰 카테고리는 같다고 할지라도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회사별로 모두 다른 전략이 필요하므로 경험이 많은 전문 컨설팅 기업에 의뢰하여 우리 회사에 가장 유리한 조건으로 배당정책을 결정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